안녕하세요 여러분! 마케팅하는 서울살이 푸하앙입니다! 오늘은 SEO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들고왔어요! 블로그 초창기에 SEO에 대한 내용을 한번 다룬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조금 더 나아가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럼 스타트!
SEO란?
SEO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하는데요, 웹사이트나 웹페이지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 자체를 의미합니다. 최적화를 어떤 걸 중심으로 하는냐에 따라 ~~SEO 이런식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마케팅하는 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혹은 최적화되어 노출된다면 온라인에서 더 많은 잠재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겠죠? SEO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연구해야 하며, 컨텐츠가 고품질이어야 하고, 메타테이터가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내부링크구조가 최적화되어 페이지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사이트 속도도 빨라야 검색 엔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에서도 최적화가 이뤄져 있어야 하고, 주기적으로 이를 분석 및 모니터링해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용어정리는 여기까지! 그렇다면 이제부터 테크니컬 SEO는 뭔지, 콘텐츠 SEO는 또 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콘텐츠 SEO란?
콘텐츠 SEO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검색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얻도록 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즉, 검색 유저들의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 검색 유저들이 궁금해할 키워드 및 내용을 연구하고 적절히 콘텐츠에 녹여내야 합니다. 더하여, 당연히 정보가 풍부하고 유용해야겠죠. 이때 단순히 글자수가 많은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메타데이터와 링크구조, 모바일 모두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검색 유저의 의도를 파악해 우리만의 키워드를 발굴하고 해당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 유저의 궁금증을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해소시켜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최적화 시키는 것은 검색 엔진 순위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기적인 트래픽이 유입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전문성과 신뢰성을 대폭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겠죠. 이로써 사용자 경험도 당연히 향상될겁니다. 좋은 컨텐츠가 있다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할수도 있겠죠? 자연스러운 마케팅 요소로 발전할수도 있을 겁니다!
테크니컬 SEO란?
테크니컬 즉, 기술적인 요소를 의미하는데요. 콘텐츠 SEO를 통해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이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잘 전달하는 과정이 필요할 텐데, 이 과정이 바로 테크니컬 SEO 입니다. 조금더 어려운 말로 풀이하면,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색인화하며 사용자에게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큰 축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효과적인 크롤링은 검색 엔진이 더 많은 페이지를 빠르게 찾아내고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테크니컬 SEO는 웹사이트의 속도, 모바일 친화성, 구조 등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죠. 웹페이지가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들, 해당 내용을 구조적으로 찾을 수 없거나, 웹사이트 기술 문제로 자세히 살펴볼 수 없다면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또한 유사 산업이나 주제에서 경쟁이 치열할 경우, 테크니컬 SEO가 얼마나 잘 구현되어 있느냐에 따라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테크니컬 SEO는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높은 가시성을 얻고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와 담겨있는 정보를 잘 이해하고 노출될 수 있게 처리하는 한 부분으로서 기술적인 부분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최적화가 필요하겠습니다.
SEO, 검색 엔진에서 사람들이 정보를 알아보기 시작한 그 순간부터 중요할 수밖에 없는 분야일 텐데요. 기술적으로도, 콘텐츠 내용적으로도 안팍으로 전부 다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 오늘 포스팅의 주요 골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두 중요해서 더 힘든 마케팅! 오늘 전달드린 정보가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희망해보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