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서울살이 마케터 푸하앙입니다! 오늘은 ERP와 EERP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마케팅 실무에 바로 쓰이는 용어들은 아니지만, 어디선가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기업자원관리시스템과 전자기업자원관리시스템의 약자입니다! 그럼 오늘은 해당 두 약자에 대해 알아보고, 왜 중요한지, 도입한 사례에는 어떤 기업을 들 수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란?
ERP란 기업자원관리시스템의 약자로, 기업 내 여러 부서와 작업을 통합하여 전사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각 기업은 많은 부서와 활동을 유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죠.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얻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데이터의 중복과 불일치, 효율성의 저하 등 여러 문제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ERP 시스템은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내 모든 활동과 부서를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통합하여 전사적인 정보의 흐름을 제공합니다.
ERP가 그럼 정확히 각 부서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 걸까요? 먼저 재무관리에서는 회계, 재무 보고서, 예산 편성 등을 관리하고 재무 거래를 추적할 수 있으며, 물류 및 재고 관리 부분에서는 원자재, 제품, 재고 수준을 추적하고 관리하여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 관리 부분에서는 생산 공정을 계획하고 관리하여 생산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으며, 판매 및 고객 관리 부분에서는 주문, 판매, 고객 정보를 관리하여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사 관리 부분에서는 인사정보, 급여, 근태 등 인사 관리 업무를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리에서는 프로젝트 일정, 비용, 자원 할당 등을 관리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ERP가 왜 중요할까요?
앞서 기능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알 수 있듯, ERP는 기업 운영과 관리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데요. 몇가지 주된 이유들을 살펴보자면, 첫번째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RP 시스템은 앞서 언급했듯 기업 내 여러 부서와 활동을 통합하여 데이터의 중복과 정보의 불일치를 최소화합니다.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두번째로 실시간 정보와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ERP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관리자들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빠른 의사결정과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고, 전략적인 방향성을 더욱 명확히 설정 가능합니다. 세번째로 비용 절감과 자원 최적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RP는 효율적인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비용 절감 및 자원 최적화에 매우 적합한데요, 재고 관리와 생산 공정의 최적화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인사 관리의 효율화로 인해 인력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고객 서비스가 향상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RP 시스템을 통해 고객 데이터와 주문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고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법규 준수와 보안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ERP 시스템은 회계, 재무, 인사 등 기업 내 중요한 데이터를 관리하기 때문에 법규 준수와 보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의 무단 접근을 방지하고, 데이터 무결성과 보안을 강화하여 기업의 자산과 고객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강점은 경쟁력이 강화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ERP는 기업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더 나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고,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므로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끌어낼 확률이 높아지겠죠!
ERP를 도입한 기업 성공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나라의 LG생활건강이 ERP를 지난 2004년에 도입한 것을 예시로 들 수 있는데요, 2004년 도입이라니 23년도를 기준으로 벌써 약 20년 전의 이야기 입니다. 하여, 그 당시의 상황을 감안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004년 LG생활건강은 체계적인 경영 관리 지원을 위한 단일화된 IT 구축 필요성과 그룹사 차원의 가치 경영 참여라는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전사 차원의 ERP 구축을 결정하였는데요, 당시 2000년대 초반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ERP를 구축했던만큼, 후발주자로서 참여한 것이었기에 주변 기업들의 경험을 살펴 ERP를 도입했습니다. 1년만에 빅뱅 방식의 전사 ERP를 구축했으며, LG 계열사들을 벤치마킹해 SAP ERP 솔루션을 선정해 데이터 5배 증가에도 평균 응답 시간 1초 이내를 유지했다고 밝혔습니다.
ERP가 등장하고 나서 이후, 시대가 변하면서 EERP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요,
그럼 EERP (Emergency Economic Recovery Planning)의 의미와 등장한 배경은 무엇일까요?
EERP는 전자 기업 자원 관리의 약자로, 전통적인 ERP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술과 결합하여 제공하는 현대적인 접근 방식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접근하고 사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해당 솔루션이 새롭게 등장한 것에는 여러 이유 및 배경이 있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입니다.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해당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업들이 더욱 유연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원하게 되었다는 것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두번째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 강화에 더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ERP 시스템은 초기 구축 비용이 많이 들었으며,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에도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EERP는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줄어들고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를 제공업체에게 맡길 수 있어 효율성 강화에 최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모바일과 유연한 업무 환경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현대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모바일 장치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업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EERP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기에 모바일 기기에서도 쉽게 접근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데이터 관리와 보안에 더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ERP 제공업체들은 보안에 특화된 시스템과 데이터 백업을 제공하여 기업의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보안 기능들을 활용해 데이터 관리를 개선하고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ERP는 기존의 ERP 시스템을 발전시킨 현대적인 솔루션으로, 더 효율적이고 유연한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ERP와 E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기업에게 있어 자원과 정보를 통합하여 기업 내 모든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의사결정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복 작업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기업은 신중하게 검토하고 적절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ERP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적절한 교육과 지원 또한 필요하므로 많은 고민과 준비 이후에 도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렇게 ERP와 EER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또다른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마케팅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기본용어 : NPS (Net Promoter Score) 브랜드 고객 충성도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11.09 |
---|---|
마케팅 기본용어 Postback(포스트백), Last Attribution, 오가닉, 룩백윈도우, Fraud(프로드)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8.08 |
마케팅기본용어 STP전략(세분화,타겟팅,포지셔닝) 왜 중요할까? 정의 및 사례로 알아보자 (0) | 2023.08.03 |
마케팅 기본용어 SEO마케팅 SEO최적화 왜 중요할까? (0) | 2023.08.01 |
마케팅 기본용어 (인바운드 마케팅, 아웃바운드 마케팅) 특징과 장단점 및 사례 알아보자 (0) | 2023.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