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서울살이 마케터 푸하앙입니다! 오늘은 거의 모든 기업 및 소상공인 여러분들께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시는 요소 중 하나인 SEO 마케팅 및 SEO 최적화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왜 해당 최적화가 중요한지! 어떤 것들을 중점적으로 진행하면 될지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스타트!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란?
웹 사이트나 웹 페이지를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로 노출시키기 위해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주로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 엔진을 대상으로 하며,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통해 더 유요한 트레픽을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며, 온라인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최적화 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들이 몇가지 있는데요,
먼저 키워드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검색어를 연구하여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단어나 구문을 이해하고, 해당 키워드를 적절하게 웹 페이지에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기본작업이 이뤄져야만 원하는 키워드에 웹페이지를 노출 시키는 것 자체가 가능해지니 처음 웹페이지를 만들때부터 키워드를 염두에 두고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컨텐츠를 최적화 시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된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자연스럽고 최적화된 컨텐츠를 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세번째로 메타 태그 최적화도 중요한데요, Title Tag는 5~60글자 사이로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여 눈에 띄게 디자인 해야 하며, Meta Description은 150-160자 사이로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 네번째로 사이트의 속도를 최적화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페이지의 로드 속도가 빠를수록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검색 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 미치기 때문입니다. 다섯번째로는 사용자 경험을 증진시키는 것인데요, 웹 사이트를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Local SEO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강남학원이라던지, 압구정피부과 등 지역 키워드가 중요한 경우도 있을텐데요, 이러할 경우 지역 키워드를 활용하여 웹페이지 방문을 늘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왜 중요할까요?
당연히 첫번째는, 사이트의 방문율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을 최적화하여 웹 사이트나 웹 페이지가 상위에 도달하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지죠. 이는 곧 인지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상위 목록에서 되는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신뢰성을 얻게 될 확률이 높아지며, 노출된 브랜드에 대한 인식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율이 증가하고 인지도도 높아진다면? 경쟁력도 강화되겠죠? 검색광고 등을 통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니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를 노력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사용자 환경도 개선되어 높은 평가를 받게 되고 지역 비즈니스도 강화될 것입니다. 높은 신뢰도와 영구성 강화도 얻게 될 수 있으므로 아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SEO 마케팅 성공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예시로는 에어비앤비가 있습니다! Airbnb는 잘 아시다시피 숙박 관련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죠! 당연하게도 SEO 마케팅에 공을 들였는데요, Airbnb는 유료 검색 채널을 통한 전체 웹사이트 유입 트래픽이 12% 정도이며, 월간 총 트레픽은 150만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결과치를 바로 SEO로 만들어냈습니다. Airbnb는 크게 두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유효한 트레픽을 만들고 있는데요, '위치+Airbnb' 키워드로 브랜드가 포함된 키워드와 '위치기반 숙박시설 검색'로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숙박관련 키워드 입니다. Airbnb의 노력으로 Airbnb가 포함된 키워드의 경우 검색결과의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으며, 단순 '숙박+위치'의 키워드의 경우 1페이지를 넘어가고 있긴 하나 꽤나 상위에 링크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몇가지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사용자 생각에 기반하여 웹페이지를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Airbnb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유용하고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휴양 시설에 대한 정보와 사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지역 관광 정보와 동선을 포함하여 사용자들이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로 웹페이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타깃 키워드를 세분화하여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예상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였고, 모바일 검색 최적화를 진행해 응답형 웹 디자인을 만들었으며 그로 인한 빠른 로드 속도를 구현하였습니다.
현재 Airbnb는 여행과 숙박 관련 연관 검색어로 약 316,900여 개의 키워드가 순위권에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600만개의 도시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Airbnb와 관련된 키워드의 한계는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도 Airbnb가 어떠한 SEO 마케팅을 전개해 어떤 성과를 낼지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SEO에 대해 정의와 왜 중요한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성공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봤는데요,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이제 SEO 최적화는 모든 기업에, 모든 브랜드에 꼭 필요한 사항들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네이버나 구글, 다음의 검색광고, 콘텐츠 검색광고 등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상위에 랭크되는 방법도 있지만, 자연스러운 상위노출이 지속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과도한 비용을 써야 하는 것은 물론, 웹페이지 내에서의 전환 수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하여, SEO 최적화는 장기적은 플랜으로 모든 기업 및 브랜드에서 꼭 키워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오늘의 정보 전달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마케팅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기본용어 ERP, EERP 정의 및 도입 사례로 알아보자 (0) | 2023.08.06 |
---|---|
마케팅기본용어 STP전략(세분화,타겟팅,포지셔닝) 왜 중요할까? 정의 및 사례로 알아보자 (0) | 2023.08.03 |
마케팅 기본용어 (인바운드 마케팅, 아웃바운드 마케팅) 특징과 장단점 및 사례 알아보자 (0) | 2023.07.31 |
마케팅 기본용어 (ATL, BTL) 장단점과 특징 및 예시 알아보자 (0) | 2023.07.31 |
마케팅 기본용어 정리 (유입, 노출, 도달, 랜딩페이지, 체류시간) (0) | 2023.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