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서울살이 마케터 푸하앙 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에서도 쓰이지만 전반적으로 모두들 많이 사용하시는 경영용어 마케팅용어 KP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정확한 정의부터 중요성, 어떻게 사용해야 효율적일지 등등 모든 것을 담아봤습니다.
KPI(성과 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란?
KPI란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들을 의미합니다. 주로 비즈니스,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인사 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데요! 성과지표인만큼, 성과 평가와 목표 달성 여부를 추적하고, 조직의 성장 방향을 파악하며, 문제점을 식별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간단하게는 조직이나 개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수립된 구체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과지표! 말만 들어도 뭔가 중요는 하겠다 싶은데요, 근데 왜 중요할까요? 자, 어느 회사나 장기적인 목표는 동일할 것입니다. 바로 수익 창출입니다. 옷을 만들어 판매하는 패션회사가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해당 회사의 연간 목표가 30억이고 옷 품질을 10% 상향하자고 합의했습니다. 그런데 만약 두루뭉실한 이 목표에서만 그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에는 노력하겠지만, 구체적인 목표 없이 두루뭉실하게만 존재한다면 결국엔 흐지부지 되고, 제대로 목표를 이룰 수 없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새로운 판매 플랫폼을 추가해 정확히 얼마이상의 매출단기목표를 정한다던지, 옷 품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소재를 도입해 ~이상의 고객만족도 증가시키겠다와 같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들이 바로 KPI입니다. 즉, KPI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목표들을 달성해야 하고 이를 위해 어떤 일을 해야할지를 제시하는 지표인 것인데요, KPI가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목표로서의 기능이 발휘되고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기업 전체의 실적도 동반 상승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흐름을 KPI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성과평가의 중요한 지표이다.
KPI는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성과 평가를 통해 어떤 영역에서 성공적인지,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듭니다.
2. 목표 설정과 정렬이 가능하다.
KPI는 조직의 목표와 전략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제 서과로 이어나가기 위해 KPI를 활용하게 됩니다. 목표와 KPI가 일치하고 모든 조직구성원이 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노력을 통일하게 되며, 이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3.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KPI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지원합니다. 중요한 정보와 지표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 리더들은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4. 문제 식별과 개선에 중점이 된다.
KPI를 통해 조직이나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됩니다. 작은 단기목표들이 있으니 빗대어 해결점도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매출 감소 현상이 일어났을 때, 매출 관련 KPI를 확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빠르게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성과 비교 및 경쟁력 확인이 가능하다.
KPI는 모든 경영 전반에 걸쳐 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에, 기간, 부서, 팀, 경쟁사 등과의 성과 비교가 원활해집니다. 이를 통해서 조직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보다 우위에 설 수 있게끔 전략을 세우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6. 직원 동기 부여에 효과적이다.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단기목표들이 있으니, KPI가 존재함으로서 직원들은 목표 달성을 보다 쉽게 이뤄낼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할수도 있습니다.
7. 리소스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다.
KPI를 활용하면 리소스의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비요율적인지 파악하고 리소스를 최적화해 더 많은 성과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영전반에 쓰이는 성과목표이기 때문에, 당연히 마케팅과도 관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활동을 의미하고, KPI는 이러한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KPI는 조직의 목표와 전략에 맞게 설정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죠, KPI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마케팅 노력을 최적화함으로써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KPI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다시한번 정리하며 리마인드를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각자 속해있는 조직의 KPI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는것도 좋겠네요! 그럼 마케팅용어 경영용어 KPI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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