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여러분! 서울살이 마케터 푸하앙 입니다! 오늘은 로그데이터의 정의와 중요성, 이를 활용한 마케팅 예시를 차례대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모든 데이터는 중요한 법! 로그데이터가 왜 중요한지부터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되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로그데이터란 무엇일까요?
로그 데이터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와 활동에 대한 기록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보안, 문제 해결, 시스템 모니터링, 성능 분석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데요, 일반적으로 텍스트 파일 형태로 저장되며, 각 로그 엔트리는 특정 이벤트에 대한 타임스탬프, 이벤트 유형, 상세 설명 등으로 구성됩니다. 즉,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나 앱, 플랫폼, 온드미디어 등의 채널로 유입되는 과정부터 채널 안에서 활동을 할 때마다 로그데이터가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로그데이터는 외부 로그 데이터와 내부 로그 데이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외부 로그 데이터는 사용자들이 미디어 채널에서 비즈니스 채널로 유입될 때 어떻게 유입되었는지 채널별 고객 특성을 분석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구글 애널리틱스 등 특정 솔루션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하게 됩니다. 우리 비즈니스 채널로 들어온 유입경로를 안다는 것은, 어떤 광고가 효과적인지 혹은 어떤 광고가 효과적일지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겠죠?
내부 로그 데이터는 말 그대로 유입된 이후 내 비즈니스 채널에서 고객들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나 언제 이탈했는지 등 다양한 정보들이 모두 데이터를 남기는데요, 이를 통해 비즈니스 채널 내에서 어떻게 하면 더 구매율을 높일 수 있을지, 혹은 이탈을 불러일으키는 특정 요소는 없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그데이터가 왜 중요할까요?
위에 외부 내부 로그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읽다보면 얼마나 마케팅에 중요한 데이터인지 금방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다만, 로그데이터가 중요한 것은 이 이유 뿐만은 아닙니다. 먼저 로그데이터는 보안와 함께 위협 탐지에 탁월한데요, 로그데이터가 모든 활동과 이벤트를 기록하는 만큼, 이를 통해 시스템에 대한 해킹 시도, 악성 코드 실행, 불법적인 액세스 등 보안 위협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보안 로그 분석을 통해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조기 대응하여 사이버 공격을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 해결과 장애 대응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에러, 경고, 예외 상황 등은 로그에 기록됩니다. 이러한 로그 정보를 분석하여 시스템의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장애를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오류 로그를 분석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마케팅에도 보안 유지에도! 정말 중요한 로그데이터! 하지만 여기는 마케팅과 광고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블로그인만큼 마케팅에 초점을 맞춰볼게요!
그럼 로그데이터를 통해 어떤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을까요?
일단 로그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여 고객의 행동 패턴과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타겟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겠죠? 보통 외부 로그 데이터는 고객들을 끌어모으는 오프사이트 마케팅에 활용되며, 내부 로그 데이터는 고객의 체류를 높이고 장바구니, 구매 등의 전환 행위를 일으키는 온사이트 마케팅에 활용되는 편인데요, 예를 들어 우리 고객들이 평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많이 유입이 되는 편이라면, 이번에 마케팅에서는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통해 조금 더 고객의 시선을 끌어볼 수 있겠고요. 이렇게 오프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들어온 고객들을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관리하게 되는데요. 우리가 파는 품목이 티셔츠라고 생각해보겠습니다. 티셔츠를 팔고 나서 티셔츠를 구매했다는 로그데이터를 활용해 티셔츠에 어울리는 다른 액세서리를 추천하는 팝업을 띄운다던지, 해당 의류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주는 전용세제 팝업광고를 띄울 수 있겠죠? 이를 통해 우리 비즈니스 채널에 체류시간을 늘리고 추가 구매를 유도해볼수도 있겠습니다.
이처럼 우리 비즈니스 채널에 들어오기 전에 어떻게 들어왔냐에 대한 로그데이터, 우리 비즈니스 채널에 들어온 뒤 어떤 행동을 했느냐에 대한 로그데이터! 모두 마케팅에 정말 잘 활용할 수 있겠죠~! 그럼 오늘의 정보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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