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려분! 마케팅하는 서울살이 푸하앙 입니다! 오늘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점점 창의력 넘치는 마케팅이 눈길을 끄는 요즘, 그 정점에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의 정의와 기업들이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성공사례까지 한번에 쭉 살펴봐요! 그럼 스타트!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Interactive Content Marketing) 이란?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참여와 창의성을 유도해 브랜드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인상을 깊게 남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케팅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퀴즈와 설문조사의 형태입니다. 사용자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브랜드와 고객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두번째는 게임 및 시뮬레이션의 형태입니다. 사용자가 즐겁게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동시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가상 현실 (VR) 및 증강 현실 (AR)의 형식입니다.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융합하여 혁신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Interactive Content Marketing)이 왜 중요할까요?
첫번째, 참여도가 증가됩니다.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당연히 높은 참여도를 보이게 되는데요, 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 사용가 브랜드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과 참여를 보이도록 촉진합니다. 두번째, 고객 경험이 강화됩니다. 인터랙티브한 요소들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며 사용자가 콘텐츠를 조작하고 체험하면서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더욱 오래 기억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퀴즈나 설문조사의 경우 사용자의 선호도와 의견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래드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소셜 미디어 확산을 촉진합니다. 높은 참여도와 적극적인 관심도를 나타내는 마케팅인만큼, 공유 가능성도 높아져 소셜 미디어에서 확산이 용이하기에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든것이 빠르게 바뀌어가는 시대에서 고객또한 항상 새로운 경험과 참여를 원합니다. 이러한 니즈를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충족시키면서 브랜드는 경쟁에서 더 나은 차별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강력한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게임 시뮬레이션 형식의 경우, 브랜드 스토리를 더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야기의 주체가 되면서 브랜드와의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해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사용에 대한 대응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특히나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단순한 광고보다 고객과의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의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Interactive Content Marketing) 성공사례 : 레드 불(Red Bull)의 게임과 이벤트
레드불은 에너지 음료 브랜드죠. 특유의 활동성을 강조하는만큼, 인터랙티브한 콘텐츠를 활용해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강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낸 것으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게임과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레드불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게임 및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었죠. 가장 최근에 열린 게임은 '2023 레드불 비씨원 코리아'로 올해 20주년을 맞은 브레이킹 국제 대회입니다. 9월에 한국에서 예선전이 있었네요. 이처럼 에너지 넘치는 각종 게임, 대회, 이벤트를 개최해 소비자들에게 레드불과의 상호작용은 물론,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스토리텔링을 진행했습니다. 레드불은 자사의 브랜드 스토리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는데요, 광고 뿐 아니라 독특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레드불의 철학과 가치를 전달하며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했습니다.
이를 가장 정확이 보여주는 콘텐츠가 '레드불 스트라토스' 입니다. 2012년 오스트리아의 스카이다이버 펠릭스 바움가우트너의 지상 3만9천미터 위 스타이 다이빙 생중계가 있었습니다. 엄청난 속도를 내며 4분 19초가 흐른 뒤 낙하산이 펴졌고, 성공적으로 착지했습니다. 이는 인류 최초로 맨몸 초음속 낙하에 성공한 순간이었고, 유튜브를 통해 이는 실시간으로 생중계되었으며, 이를 지켜보던 750만 명이 일제히 환호성을 내질렀습니다. 레드불은 이를 위해 300명이 넘는 전문가를 동원, 첨단기술을 사용했습니다. 3시간의 콘텐츠를 위해 5년간 6500만 달러를 투자했다는데요, 이 콘텐츠 마케팅이 터지면서 약 400억 달러의 마케팅 효과를 얻은 것으로 조사되며, 그해 레드불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49억30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레드 불은 수많은 콘텐츠를 통해 레드불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대중에게 꾸준히 노출했습니다. 지금 레드불은 에너지드링크를 파는 것이 아니라 '수십년을 쌓아온 스토리를 파는 것' 이라고 표현되기도 하죠.
더하여, 레드불은 스포츠 및 익스트림 스포츠를 꾸준히 협찬하고 있습니다. 단순 협찬뿐만 아니라 레이싱카인 F1카를 페라리와 벤츠보다 더 잘 만들었죠. 최근 레이싱으로 벤츠를 이겨 엄청난 스토리를 또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레드불만의 엔진을 새로 개발한다고도 알려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전략을 통해 레드불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브랜드 로열티를 증진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 여담으로 레드불과 박카스의 성분이 거의 비슷하다는 사실을 여러분 알고 계셨나요? 박카스 또한 국내에서는 원탑의 위치에 있는 에너지음료죠. 하지만, 박카스가 '피로(부정)'를 풀어주는 개념에 맞춰 마케팅했던 것에 비해 레드불은 '젊음,열정'과 같은 긍정적인 개념에 맞춰 마케팅을 진행해 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박카스가 런칭되고 몇년간 약국에만 유통되었기 때문에 마케팅 방향이 피로를 풀어주는 개념으로 맞춰진 것도 한몫하죠.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최적화 전략
이렇게 레드불만큼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론적으로는 크게 2가지를 꼽아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모바일 장치를 통해 콘텐츠에 접근하기 때문이죠. 다음으로 사용가가 경험하기에 간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잡하거나 어려운 프로세스 없이 쉽게 참여할 수 있어야 재미는 배가 되고 참여율도 높겠죠?
자 이렇게 오늘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Interactive Content Marketing)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의와 특징, 최적화전략과 함께 이 마케팅 전략을 가장 잘 활용한 레드불의 사례까지 살펴봤는데요. 개인적으로 레드불의 마케팅은 언제 들어도 참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대학생 학부생활부터 시작해 사회인이 된 지금도 레드불의 각종 마케팅을 실제로 경험하게 되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안드는 것 같아요! 그럼 오늘도 제 포스팅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마무리 할게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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