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마케팅하는 서울살이 푸하앙입니다. 오늘은 마케팅과 걸쳐있는 기업전략분석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마케팅을 하려면 내 브랜드를 이해하는 것이 시작일 것입니다. 내 브랜드를 이해하고 내 브랜드를 둘러싼 환경을 분석해야 그 다음 내 브랜드에 어울리는 마케팅 방법을 찾고 실행할 수 있겠죠! 그럼 각 분석의 정의부터 시작해볼게요 스타트!
3C 분석
3C는 고객(Customer), 기업(Company), 경쟁자(Competitor)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이 세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기업의 현상황과 미래 전략을 평가하는데 사용합니다. 3C분석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며, 기업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략은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함께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단 각 요소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고객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니즈가 있는 사람들이죠. 가장 중요한 만큼,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를 정확이 파악하는게 첫번째입니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조사를 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수집해 고객의 기대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시장 트렌드 및 변화에 대해서도 발빠르게 감지해야 합니다. 두번째, 기업입니다. 내 브랜드를 의미하는데요. 기업의 내부상황을 평가하는 것인데요. 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는 SWOT 분석이 활용될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원과 능력, 조직문화 등을 고려해 현재 내 기업 및 브랜드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세번째, 경쟁자입니다. 경쟁사 분석은 무조건 중요하죠?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 전략이나 혁신 등을 조사해 자신의 위치와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사 브랜드가 경쟁사에 비해 가지는 경쟁우위를 찾고, 경쟁자의 움직임에 대비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PEST 분석
PEST 분석은 기업의 외부 환경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분석입니다. 각 환경 요인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전략을 도입하는데요. PEST는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의 네 가지 환경 요인을 나타냅니다. 동일하게 각 요소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첫번째, 정치 환경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재화는 당연히 국가 및 국제 정치적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정부의 정책이나 법규, 정치적 안정성 등이 모두 기업에 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어떠한 새로운 규제의 도입이나 정부의 변화는 하나의 사업을 망칠수도 있죠. 한가지 예시를 살펴보자면, 2018년 우리나라 대법원이 일본 전법기업들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했고, 일본이 반발해 2019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의 핵심소재인 3개 품목 수출 통제에 나섰죠. 국내 반도체 업계에 비상이 걸렸고, 당시 정부는 소부장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면서 국내 반도체 소재주들이 급등했습니다. 여러 기업에서 해당 3가지 품목에 대한 대체재를 개발해내기 시작했죠. 이후 지난 3월 다시 일본이 규제를 풀고 한국도 WTO를 해제하자 국내 반도체 소재주들이 대폭 하락하는 결과도 보였으나, 부정적이기만 한것은 아닌 것이, 우리나라 기업들도 품질은 물론 가격경쟁력도 갖췄고, 한번 생산 공정에 맞춘 소재를 바꾸기도 쉽지 않습니다. 하여,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 입장에서는 소재 공급에 대한 선택지가 넓어지고 불확실성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 모든 상황이 두 나라의 국제적 관계 및 규제와 정책 때문에 일어난 상황인거죠. 이 예시를 통해 정치환경이 기업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확 느낌이 오셨을 겁니다.
두번째, 경제 환경입니다. 경제 환경은 기업의 수익과 손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죠.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등의 경제 지표를 고려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재무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경제 변동성이나 소비자 지출 패턴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도 중요하죠. 지금 당장만 해도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 사람들의 지갑이 열리지 않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특히 먹거리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저만해도 장보기가 겁나는 상황입니다...;;
세번째, 사회 환경입니다. 사회적 환경은 소비자의 가치관이나 문화, 인구특성을 포함합니다. 기업이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첫 순서인데요. 사회적 책임과 다양성 및 포용성에 대한 기업의 태도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네번째, 기술 환경입니다. 기술적인 발전은 당연히 기업에 있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일테죠. 다양한 기술적인 트렌드를 주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최적화 하는것을 게을리 하면 안됩니다.
3C 분석과 PEST 분석의 공통점과 차이점
3C분석과 PEST 분석이 모두 기업에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이다보니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이 있는데요, 먼저 공통점입니다. 첫번째, 환경 분석 도구로 활용된다는 점입니다. 두 분석 모두 기업이 내외부 환경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인데요. 이를 활용함으로서 기업은 미래의 도전과 기회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전략 수립의 기반이 되며, 세번째,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차이점은 첫번째, 집중하는 영역에 차이가 있습니다. 3C 분석은 주로 기업 자체에 집중하는 편이고, PEST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과 같이 외부 환경의 큰 범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두번째, 세부요인의 다양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3C분석은 주로 소비자의 니즈나 기업의 내부, 경쟁자의 전략과 같이 상대적으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내용을 다루지만, PEST 분석은 큰 범주에서 요인들을 다루기 때문에, 보다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분석 모두 각각의 강점과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종합적인 시각을 가지기 위해서는 두 가지 분석을 모두 조합해 활용하는게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3C분석과 PEST 분석의 정의와 특징,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팅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과 방법을 생각해내기 위해서는 기업 내외부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를 알고, 경쟁자를 알고, 내가 처한 환경을 알아야 100% 완벽한 전략을 생각해낼 수 있겠죠!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만 정리해볼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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